전기나무숲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3) 본문

취업정보/사업&창업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3)

전기나무 2022. 5. 31. 00:22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 (3)브랜드 및 포지셔닝

 

현재 카페와 디저트, 와인바, 일식요리주점, 수제버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의 사업 성공방법 정리글.

 

3년전 의류 쇼핑몰을 하면서 벌어들인 수입으로 여러 오프라인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략과 마케팅, 브랜딩, 인테리어, 분위기, 위치 등 창업 전부터 모든걸 제가 계획하였습니다. 

제대로된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사업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이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 프랜차이즈

(2) 상권

(3) 창업 전 브랜드 및 포지셔닝

(4) 메뉴개발, 메뉴기획, 원가 설정

(5) 마케팅, 광고



(3) 창업 전 브랜드 및 포지셔닝

사업시 고객층/  하이엔드, 미들, 노멀 포지셔닝

프랜차이즈로 창업하는게 아니여도 방향과 컨셉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누가봐도 브랜딩이 되어보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테리어, 분위기, 메뉴판 디자인까지 세세하게 하나하나 디자이너가 된 것처럼 컨셉에 맞게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하는 사업의 고객층이 누구인지를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단순히 연령층과 성별이 아니라 어떠한 니즈, 공간, 인테리어, 분위기, 가격대, 맛 을 원하는 지를 파악해야 하고 이러한 사람들이 우리 상권에 방문을 많이 하고 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고객층을 파악한 후에 포지셔닝을 정하셔야 합니다. 물론 포지셔닝이 필요하지 않은 업종도 있습니다. 

포지셔닝이라고 하면 나의 가게가 하이엔드, 미들, 노멀 중 어떤 것인지 정하여 그것에 맞는 분위기와 인테리어 그리고 맛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나는 하이엔드 와인바를 창업할거야 라고 정하는게 아니라 나의 예산에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상권을 분석하여 해당 상권의 주 고객층과 소비력, 경제력, 연령대 등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나의 예산이 1억밖에 되지 않는데 청담동에서 하이엔드 와인바를 창업하기는 어려울겁니다. 나의 예산에 맞는 상권을 분석하여 해당 상권에 맞는 것을 창업하시는 것이 가장 기본일것입니다. 

예를들어 젊은사람이 많이 다니는 홍대에 하이엔드의 와인바를 창업하게 되면 많은 방문을 얻기는 힘들것입니다. 

 

하이엔드 매장이 갖춰야할 요소를 완벽하게 알고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하이엔드 매장은 내가 경쟁할 하이엔드 매장보다 세세한 부분 한개라도 차이나거나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실패할 수 있기에 완벽한 준비와 하이엔드 매장을 많이 경험해보고 그 문화를 이해하고 창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본 것 중에 안타까운 점은 창업 전 나의 가게 포지셔닝도 정하지 않고 돈을 벌고 싶은 마음에 높은 가격대를 설정하시는 분들입니다. 맛이나 인테리어 분위기 브랜딩 컨셉을 보았을 때 노멀급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을 받는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상권이 좋은 경우 상권의 힘으로 신규고객을 많이 받을 수는 있겠으나 재방문은 하지 않을 것 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망하는 길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음식점을 하신다면 맛이 무조건적인 성공의 전략이 아닙니다. 맛은 수십가지의 요소중 가장 기본일 뿐입니다. 

성공까지 가기 위해서는 분위기와 포지션에 맞는 인테리어가 있야 하고 분위기, 인테리어 또한 경영 전략입니다. 

 

포지션에 맞는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핵심이지 무조건 고급스럽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국밥집이라면 정감가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정감가는 인테리어라고 하는게 단순하게 낡고 싸다는 느낌이 아닙니다. 나의 브랜드 컨셉이 잘 표현되면서도 우리가 국밥집 전문점이다라는 연출과 원하시는 매장의 분위기를 연출하셔야 합니다. 

브랜딩 컨셉과 포지션에 맞는 인테리어와 분위기 연출이 핵심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