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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5)

전기나무 2022. 6. 4. 00:01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 (5)마케팅, 광고

사업 온라인 마케팅, 광고

현재 카페와 디저트, 와인바, 일식요리주점, 수제버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의 사업 성공방법 정리글.

 

3년전 의류 쇼핑몰을 하면서 벌어들인 수입으로 여러 오프라인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략과 마케팅, 브랜딩, 인테리어, 분위기, 위치 등 창업 전부터 모든걸 제가 계획하였습니다. 

제대로된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사업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이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 프랜차이즈

(2) 상권

(3) 창업 전 브랜드 및 포지셔닝

(4) 메뉴개발, 메뉴기획, 원가 설정

(5) 마케팅, 광고

 - 블로그 방문 체험단

 - 인스타 방문 체험단



(5) 마케팅, 광고

저는 의류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많은 일을 겪었습니다. 사업초기에는 마케팅과 광고를 잘 몰라서 마케팅대행사에 큰 돈을 주고 위탁했고 효율이 괜찮았던 광고도 있었고 심하게 적자를 본 광고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겪으면서 스스로 마케팅을 알아야만 사업을 키우고 확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마케팅대행사에 1년간 취직해서 일했습니다.

일해본 결과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고 쉬웠고 1년동안 일하면서 느낀점은

전문가라고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마케팅대행사라고 큰 돈을 지불했던것이 아까웠습니다. 

(물론 괜찮은 대행사도 있긴 합니다.)

 

저는 현재 직접 마케팅을 하면서 회사자체에 마케팅 부서를 두고 총 3명의 직원과 5개의 사업에 대한 마케팅 과 광고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내 매장이 비싸고 맛이 없더라도 단기간 마케팅과 광고만 잘해도 큰 매출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장의 재방문의사가 있을 정도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해야겠죠.

매출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가게는 재방문이 많이 없고 신규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재방문이 없다는 것은 개선할 점이 많은데 개선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손님이 많이 방문하면 많은 피드백과 평가를 통해 서비스, 메뉴, 가격, 맛, 인테리어, 분위기, 컨셉 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업 성공의 열쇠입니다. 

 

나의 사업이 성공할수 있을까? 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들이 많아야 합니다. 

마케팅, 광고로 많은 손님들이 우리 매장에 방문하게 하고 손님들의 평가를 통해 발전할 수 있고 사업 성공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방문자들의 평가와 피드백이 많을수록 데이터는 정확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매장 초기에 이벤트를 통해 신규고객들을 대거 유입한 후 설문조사 응대 시 음료를 서비스로 드리면서 솔직하게 평가해달라고 부탁하고 맛의 점수가 매우 낮으면 환불해드리거나 결제를 받지않고 죄송하다고 다음번에 방문하시면 후회하지 않게 변화되어 있을거라고 말하라고 매니저들을 교육시킵니다. 

 

우리 모두 맛없는 식당에서 시간과 돈을 투자한 것만큼 짜증나는 경험은 없을 것 입니다.

저는 한달간 매장을 이렇게 테스트를 하면서 운영해보고 다음달 부터 지적받은 부분들을 개선합니다.

환불해드리면 신기한 것이 환불받으신 70% 정도 되는 분들은 재방문을 하십니다.

그리고 달라진 맛이나 서비스 등에 만족도를 나타내시며 단골고객이 되고 지인분들에게 추천하고 함께 오십니다. 

 

또한 많은 신규 방문자들이 마케팅을 통해 유입되었을 때 설문조사가 좋지 못하면 다음과 같은 판단이 됩니다.

평가가 좋지 않아서 시간이 지나면 망할 수도 있겠다,

이벤트나 광고로 잠깐 손님이 많은거지 개선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마케팅, 광고로 방문한 신규고객들의 재방문 여부는 오로지 우리 매장의 품질에 달려있습니다. 

신규는 마케팅 몫, 재방문은 매장의 전체적인 품질 및 만족도 입니다. 

마케팅으로 신규고객들은 늘릴수 있으나 재방문은 늘릴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개선해나가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체험단이나 블로그 체험단은 자영업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상품입니다. 

마케팅대행사에서는 제가 알리고자 하는 이 글을 매우 싫어할 수 있겠지만 여러분들의 돈은 소중하니 저와 같이 큰돈을 허비하지 마시고 직접하실 수 있도록 제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인스타그램 체험단과 블로그 체험단은 단기간 한다고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포스팅 개수가 아주 많아서 내가 이 지역의 맛집이나 트렌드라고 누구나 알수있을 정도로 많은 체험단을 해야하고 

체험단 후기가 몇달전이 아닌 항상 최신순으로 업데이트, 유지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유명해지면 굳이 큰 비용을 들여서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순 방문자들이 후기를 올려서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후기가 써졌을 대는 후기가 괜찮게 유지만 되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써진 후기는 오로지 매장을 재방문 하고 싶은 품질을 유지했을때 괜찮게 써집니다. 

 

즉 마케팅을 통해 입소문을 내서 매장의 매출이 큰폭으로 증가되어도 품질을 유지 못하면 반짝하고 사라질 것이고 

입소문을 탔는데 막상 부정적인 후기가 많은 매장이면 정말로 회복이 어렵습니다. 

오히려 안 유명했던 때로 돌아가 다시 기회를 잡고 싶은 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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