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나무숲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본문

취업정보/사업&창업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전기나무 2022. 6. 6. 00:08

5가지의 사업과 성공 방법 정리 -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현재 카페와 디저트, 와인바, 일식요리주점, 수제버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의 사업 성공방법 정리글.

 

3년전 의류 쇼핑몰을 하면서 벌어들인 수입으로 여러 오프라인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략과 마케팅, 브랜딩, 인테리어, 분위기, 위치 등 창업 전부터 모든걸 제가 계획하였습니다. 

제대로된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사업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이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 프랜차이즈

(2) 상권

(3) 창업 전 브랜드 및 포지셔닝

(4) 메뉴개발, 메뉴기획, 원가 설정

(5) 마케팅, 광고

 - 블로그 방문 체험단

 - 인스타 방문 체험단



- 블로그 방문 체험단

블로그 방문 체험단

블로그 체험단에 건당 몇만원을 지출하실 필요 없습니다. 

보통 3만원 x 10건 = 30만원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엔 너무 과합니다.

 

직접 쉽게 모실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자신의 지역명과 식당 (ex) 한남동 갈비집 

을 검색하시고 블로그탭을 눌러서 1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의 블로거분들에게 비밀댓글을 남기거나 이메일을 하거나 쪽지로 무료체험단을 제안하시면 됩니다. 

 

1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만 모집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상위페이지에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대행사 대부분은 상위블로거분들에게 집행을 한나고 하나 실질적으로는 카톡단체방, 중개사이트 등을 통해서 무작위로 모집합니다. 

 

다른 지역에 사는 블로거분들에게 하시면 체험이 어렵거나 교통비 등을 지원해줘야 하니 지역명을 붙여서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블로거분들에게 제안하시면 됩니다. 블로거분들은 일반적으로 무료로 먹는거 자체만으로 만족하여 원고료를 요청하시지 않습니다. 즉 음식만 무료로 제공해주시면 포스팅이 되며 메뉴 원가만 지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에 블로거분이 원고료를 요청하시면 1만원이하로 지원해주셔도 좋고 원고료를 희망하는 블로거분께는 체험신청을 거부하시면 되기 때문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료로 먹는 것 만으로 만족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고료를 요구하는 곳은 잘 없습니다.

가끔 원고료 수십만원을 요구하는 곳을 블로거를 가장한 마케팅 대행사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일방문자수와 품질을 내세워 포스팅당 고액을 부르지만 사장님 생각과 안맞다면 안 하시면 그만입니다. 

 

매우 간단하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월 수십명에서 수백명 하시면 메뉴 원가만 들어가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들어가시지는 않습니다. 

 


- 인스타 방문 체험단

인스타그램 방문 체험단

인스타 방문체험단 또한 블로그 체험단처럼 마케팅 대행사의 마진이 포함된 건당 비용을 지출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타는 인플루언서에게 무료로 식사 제공 및 소량의 원고비가 지출될 수는 있으나 만원이 적당하고 만원 이상의 원고비를 희망하는 인플루언서는 체험단을 거부하셔도 좋고 광고가 잘 될거라고 판단하시면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체험단 역시 블로그 체험단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식사하는 것에 만족한다면 원고비는 별도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메뉴 원가만 들어갑니다. 블로그와는 다르게 DM으로 직접 제안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한 매장당 월 100건 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마케팅대행사에게 건당 5만원씩 지불했다면 한 매장당 500만원을 대행사에게 줘야하는데 매장이 4개라 2000만원 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비용을 큰폭으로 아끼면서 직접 마케팅을 하니 광고는 광고대로 수량을 늘려서 하고 비용부담은 없고 매우 만족합니다. 

 

블로그, 인스타 방문 체험단은 기본적인 마케팅이고 네이버플레이스 예약리뷰, 네이버플레이스 영수증 리뷰 등 매우 다양합니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모든 채널에서 후기가 있어야 하고 그 후기가 최신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나의 가게를 알게 된 소비자는 네이버에 매장을 검색해보고 플레이스에 리뷰가 얼만큼 있고 평점이 얼마고 언제 작성했는지를 봅니다. 

즉 모든 채널에 마케팅 및 광고를 해야 시너지 효과가 발생되는 것이지 고작 블로그 체험단이나 인스타 체험단을 몇건하고 신규 방문자가 늘겠지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영수증 리뷰는 직접 하기에는 섭외하기가 귀찮고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의뢰하시는게 좋고 영수증 리뷰는 평균적으로 1건당 5천원 미만이여서 위 가격을 초과하는 마케팅 대행사는 제외하시는 편이 낫겠습니다. 

영수증 리뷰는 실제 방문해서 음식을 무료로 주는 것이 아니라 사장님께서 영수증을 직접 출력하여 사진을 보내주시면 그대로 후기를 작성하는 형태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