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나무숲

공기업 연봉에 대한 생각과 현실 본문

취업정보/전기취업

공기업 연봉에 대한 생각과 현실

전기나무 2022. 4. 18. 00:14

공기업 연봉에 대한 생각과 현실

공기업 연봉 생각 현실

 

가끔 공기업에 대해 얘기를 하는 걸 보면 공기업이 돈을 아주아주 많이 번다거나 공무원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에 대한 팩트를 알려드립니다. 

 


(1) 공기업은 여러 종류로 나뉜다. 

법적으로 공기업은 범위가 좁으나 보통 공기업이나 공단, 공공기관을 전부 공기업이라고 합니다. 공기업은 시장형과 준시장형으로 나눠지고, 공공기관은 위탁집행형과 기금관리형으로 나눠집니다.

시장형 공기업은 대표적으로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 등이 있고

준시장형 공기업은 LH 등이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위탁집행형은 소비자원이나 장애인고용공단 등이 있고

기금관리형은 연금공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연봉이 높습니다. 

시장형 > 준시장형 > 기금관리형 > 위탁집행형 

이런 순 입니다. 

딱봐도 돈을 많이 벌 것같은 느낌이 오는 금융공기업이나 인천국제공항, 마사회, 한국전력공사 같은 곳은 월급을 많이 받는게 맞습니다. 이런 곳이 신의 직장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공기업하면 이런 신의 직장들을 보고 공기업이 돈이 많이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기업들은 공기업중에 높은 곳에 해당합니다. 

준시장형인 공기업인 LH는 공무원보다 월급을 좀 더 많이 받는 수준이고 

공공기관중 기금관리형은 공무원 보다 처음에는 월급을 조금 더 많이 받다가 나중에는 비슷해지거나 더 적어집니다.

공공기관중 위탁집행형은 처음에는 공무원보다 월급을 아주 조금 더 받다가 나중에는 공무원보다 적어집니다.

물론 몇몇 예외인 기관들은 있습니다. 

 


(2) 중요한건 초봉보다는 연봉상승률입니다.

공기업 연봉은 3년차 부터 시작입니다. 초봉이 3000만원초중반정도인 공기업이더라도 성과급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3년차에 연봉이 많이 상승합니다. LH가 대표적으로 3년차에 5000만원 가까이 연봉을 받게 됩니다. 이런걸 보고 다들 역시 공기업 돈 많이 받네 하실 수 있는데 문제는 그 뒤로는 잘 안오릅니다.  3년차에 5000만원인데 10년차에 6000만원 받는 기업도 많습니다. 반대로 초봉이 2000만원 후반대로 시작하지만 연봉상승률이 좋아 점점 좋아지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3) 직급별 정원도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지방공기업에서 이런 문제가 심합니다. 

지방공기업의 경우 상위직급이 중앙보다 훨씬 적고 부장이나 차장급으로 지방 공무원이 내려오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공채로 들어간 사원은 정말 안풀리면 1계급 잘풀려야 2계급정도 승진하고 퇴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외부에서 보기에 평균 연봉이 높아 보이는데 승진이 안되면 연봉은 형편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앙 공기업 중에서 관리직과 일반직으로 나누는 곳이 많습니다. 

관리직으로 가려는 사람들은 간부시험을 보고 본사나 기획쪽에서 일하게 되고 

관리직에 관심이 없다면 그냥 과장으로 평생 근무하다가 퇴사하게 됩니다.,

문제는 간부시험을 꺼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간부시험을 보고 본사에 가게되면 워라밸은 끝났다고 보면 되기 때문입니다. 

몇몇 공기업은 본사의 분위기가 안좋은 걸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본사가 아닌 지역본부로 가더라도 여기저기 순환근무를 하면서 주거안정성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6년차면 차장이 가능하다며 연봉 보여주는건 저런 단점을 모두 안고 최저연수로 승진해야 가능합니다.

많이 받는 연봉만 자랑하는 거지 단점을 얘기를 잘 안하죠..

 


(4) 많이 주는 공기업은 이유가 있다.

대표적인게 한수원 입니다. 연봉을 정말 많이 받습니다. 10년일하면 연봉 1억이다 그런 얘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한수원은 원자력 발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보통 오지에 있습니다. 아주 시골이죠.. 원자력이면 방사능 이슈를 무시할 순 없는데 그런 리스크를 안아가면서 오지에서 일하는데 돈도 안주면 아무도 안 일할겁니다.

게다가 보통 발전사들은 교대근무를 합니다. 야간근무하고 주말도 없죠. 이런 고생하면서 돈 많이 받는 겁니다.

그 외에 한전 자회사인 발전소들 근무지들 찾아보시면 다들 얼마나 시골에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서 일하는게 상관없으시다면 괜찮지만..단순히 돈이 전부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근무지가 괜찮으면 연봉이 적고 근무지가 나쁘면 연봉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인천국제공항이나 금공같은 둘다 좋은 기업도 있지만 경쟁률이 말도 아니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