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나무숲

취업 면접 질문과 의도 파악하기 본문

취업정보/자소서.면접.취업준비

취업 면접 질문과 의도 파악하기

전기나무 2023. 3. 21. 20:10

취업 면접 질문과 의도 파악하기

취업 면접 질문과 의도 파악하기


1. 자기소개 해보세요

2. 우리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3. 전 직장에서 경력이 어떻게 되요?

4. 회사는 왜 퇴직했어요? 이직 사유가 뭐에요?

5. 얼마정도 연봉 받고 싶어요?

6. 지금까지 왜 취업 못했어요?

7. 본인 장점이 뭐라고 생각해요?

8. 본인 단점이 뭐라고 생각해요?

9.00년 후 목표가 뭔가요?

10. 궁금한거 있나요?


1. 자기소개 해보세요 

 의도 : 자기소개서에 적어놓은 내용을 간략하게 듣기 위함이다.

           내용을 들으면서 면접자가 말은 잘하는지, 표현은 어떻게 하는지도 판단한다.

 

 답변 : 내가 지원한 업무와 연결 되어있는 장점과 이룬 성과들을 부각시켜서 이야기 한다. 

            회사가 왜 나를 고용해야하는지 내 생각이나 이룬 성과들을 토대로 자신있게 어필한다. 

 

 

 

2. 우리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의도 : 회사에 어떤 이유로 지원했는지, 정말 이 회사를 원해서 지원한건지 여기저기 지원하는 중에 하나인지 확인한다. 

           회사에 어느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 개인의 목표를 확인한다.

 

답변 : 나의 장점이나 업무적 경험과 관련하여 이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하고 어떤걸 해결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한             다. 이 답변을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공부해서 연관시켜야 한다.

         

 

 

3. 전 직장에서 경력이 어떻게 되요?

의도 : 회사에서 뽑는 직무에 적절한 인원인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답변 : 지원회사에서 원하는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내가 경험한 실제 사례를 들어서 문제상황과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답변한다. 구체적인 수치가 들어가면 좋다. 

 

 

 

4. 회사는 왜 퇴직했어요? 이직 사유가 뭐에요?

의도 : 왜 퇴사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이 사람이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는 사람인지? 퇴사를 반복하지는 않을 지, 퇴사 사유가 적절한지 확인하고 면접자 성향을 파악한다.

 

답변 : 전직장에 대해 부정적인 답을 하지 않는게 좋다. 주로 쓰면 좋은 답변은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과 같이 긍정적인 표현이 좋다. 전 회사의 상사와 불화 같은 언급은 하지 않는게 좋다. 퇴직을 하게 된 이유가 본인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직종에서 일하고 싶다는 걸 강조하는게 좋다 

 

 

 

5. 얼마정도 연봉 받고 싶어요?

의도 : 원하는 급여에 따라서 회사에 의욕적으로 다닐지, 만족하고 열심히 다닐지, 이직 가능성은 없는지 파악한다.

 

답변 : 일단 면접 전에 회사의 연봉을 알아가면 좋다. 가고 싶은 회사라면 그 주변으로 부르면 된다.

          너무 높게 부르면 채용이 안 될 가능성이 있다. 

 

 

 

6. 지금까지 왜 취업 못했어요?

의도 : 회사에 취업해서 오래 일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질문이다. 일할 의욕과 의지가 있는지 파악한다. 

          시간상의 공백이 길면 그 동안의 생활에 대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한다. 

 

답변 : 공백 기간동안에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한 것을 어필하고, 나에게 맞는 

           적합한 직무를 찾기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어필한다.  나의 목적이 무조건 취업하는게 아니라 내 능력에 맞는

            직종, 회사를 찾아다녔다는 것을 어필한다. 구직기간에 학원수료나 자격증 같은 것을 어필하면 좋다. 

 

 

 

7. 본인 장점이 뭐라고 생각해요?

의도 : 장점이 회사에 필요하고 어울리는 지 확인한다.

 

답변 : 회사와 직무 특성에 맞게 장점을 이야기 한다.

 

 

 

8. 본인 단점이 뭐라고 생각해요?

의도 : 업무에 문제가 될 부분이 있는 지 파악한다. 

 

답변 : 단점을 이야기 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상쇄시키기 위한 노력을 어필한다. 

          단점이 너무 치명적인거면 안 된다. 

 

 

 

9.00년 후 목표가 뭔가요?

의도 : 단기적, 장기적 목표가 뭔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구체적인 행동을 파악한다. 

 

답변 : 목표가 무엇이고 앞으로는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한다. 

 

 

 

10. 궁금한거 있나요?

의도 : 회사에 특별한 관심이나 열의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답변 : 나의 희망 업무나 회사에 대한 적당한 질문을 하면 좋다.

          다만 휴가나 혜택, 급여 등 질문은 피하는게 좋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