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그외취업

공무직이란 무엇인가 알아보자.(서울 기준)

전기나무 2022. 5. 17. 00:02

공무직이란 무엇인가 알아보자.(서울 기준)

공무직이란?

공무직은 공공기관 무기계약직의 줄임말입니다.

건설현장이나 공장에서 공사업무직(공무직)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공공기관 무기계약직인 공무직은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그사이의 중규직 정도로 보시면 될겁니다. 

위에서 했던말처럼 공공기관에서는 무기계약직을 공무직으로 부릅니다.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현업 배치되어서 근무하면 실무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서울시 공무직을 기준 공무직 정보입니다. 참고만 바랍니다.

 


(1) 공공기관 공무직의 탄생과 하는 일

 

2022년 서울시 공무직을 기준으로 

전 서울시장의 공공기관 비정규직을 없애자는 이야기 아래에서 2014년 3월부로 서울시 각 산하의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용역회사 소속의 직원들을 서울시 계약직으로 모두 전환시켜서 직업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용역사로부터 과하게 떼이는 돈을 없애자는 목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용역회사 직원들을 자격요건이나 근무기간, 면접으로 평가하여 각 기관에 직영처럼 흡수했습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근무하는 공무직 근로자의 연령대는 2014년 3월 당시에 연령대가 30대후반에서 40대중반의 근로자가 많았습니다. 

2022년 현재는 그때 인원들이 나이를 먹어서 50대중반에서 60대정도까지 되면서 서서히 정년퇴직자들이 많이 생길 예정입니다. 

시설을 기준으로 하면 시설정비원(기계, 건축, 전기, 영선) 그리고 환경정비원(미화, 청소)

대민종사원(방호, 안내)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고 서울시 산하 각 사업소 또는 각지방 지자체의 관공서, 공공기관에서 직종에 따라서 근무합니다. 

 


(2) 정년보장과 급여

 

만 60세 되는 해의 12월31일까지 정년은 보장됩니다. 

다만 시설정비원이나 대민종사원 등과는 별개로 환경정비원(청소, 미화) 직종은 고령자 적합직종으로 하여서 

지권연령대가 50세이상부터 지원이 가능하고 만 60세까지 정년이지만 1년 단위로 계약을 해서 5년 더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정년은 만 65세 12월 31일 까지라 보면 됩니다. 

 

급여는 각 직종별로 호봉간 테이블이 달라서 매년 1호봉 올라가면 최하 2만원에서 10만원까지 다르게 적용되어 매년 상승합니다. 이런 호봉 상승률에 더해서 매년 3월에 공무원 임금인상률에 따라서 1.8%~3.0% 정도 임금 인상이 더 됩니다. 그렇데 치면 매년 약 200여만원씩 연봉이 상승합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하면 시설정비원 10호봉이 기본급만 세전 280 만원정도고 12호봉이라면 307만원정도입니다. 

여기에 여러 수당이나 초과근로, 휴일근로수당이 더 붙으면 세전 350~440만원 정도가 되겠네요. 

만약 교대근무라면 이 이상도 가능합니다. 


(3) 복지 

 

 - 복지포인트 지급

 - 명절휴가비

 - 가족수당, 자격수당, 선임수당, 반장수당, 위험수당 

- 작업복, 작업화 지급

- 연차를 쓰지 않으면 다음해에 1월이나 3월에 미사용분에 대해 100프로 현금지급. 

- 5년이상 근무하면 퇴직음 50프로 더 지급

- 퇴직금 중간정산 가능

- 상해, 또는 질병으로 병가, 휴직 가능 

- 여성의 경우 출산휴가, 출산 후 육아휴직, 육아를 위해 11시 출근 16시 퇴근 가능 

- 10년이상 근무하면 연중 연달아서 10일 또는 2회에 나눠서 5일씩 휴가 신청 사용 가능 

- 노조가입가능. 

- 공무워 연수원 휴양지로 갈 수 있음. 

- 퇴직 당해년도에 1개월간 안식휴가

등이 있습니다. 


(4) 채용추세, 직무급제/호봉제

 

3~4년 전에는 기계직무 기준으로 기능사만 있어도 경력이나 실력이 있으면

전기직무 기준으로 기능사만 있거나 산업기사까지만 있어도 합격이 쉬웠는데 

이제는 기능사를 포함하여 최소 기사, 산업기사 1~2개는 취득해야 합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연령대는 위에서 말했듯 서울시 공무직은 현재 50대 중방이 주를 이루고 있고 퇴직을 매년 앞두고 있으나 

정년퇴직자를 보충하여 채용하는 기관이 점점 주는 추세 입니다, 

채용을 해도 30대초에서 40대 초반의 사람을 많이 채용합니다. 

그리고 공무직이 급여가 짜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부산하기관에서 서울시 공무직으로 가셔서 직무급제로 일한다면 호봉제에 비해 급여가 짤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무직에 관심이 있거나 목표하신다면 호봉제 인지 직무급제인지 파악하시고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