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주 위의 22.9 ACSR OC 절연전선 지락사고 이유
전신주 위의 22.9 ACSR OC 절연전선 지락사고 이유
1. 문제상황
전신주 위에 22.9ACSR OC(강심 알루미늄 가교폴리에틸렌 절연전선) 피복이 있어 절연이 되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격오지에서 근무를 하는 데, 동물접촉 및 나무에 닿아서 1선 지락사고가 나서 변대주의 COS가 탈락되는 현상이 잦아서 의문이 듭니다...
전선이 노후돼서 피복이 벗겨진 곳에 나무가 닿아서 1선 지락사고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코로나 현상에 의해 나무와 전선이 닿는 곳에서 공기가 절연파괴가 되면서 아크가 생기고 전선의 피복이 열화돼서 녹아버리고
그 상태에서 또 수목에 닿아서 1선 지락사고가 발생하여 COS가 탈락되는 건가?
2. 이유
(1) ACSR OC전선은 CNCV케이블과 같이 완전 절연이 아닙니다.
만약 CNCV케이블과 같이 완전 절연체로 만든다면은 그 무게를 전주들이 감당해 내지 못할 뿐 아니라
전력선도 그 무게를 못이겨 끊어지는 사고등이 빈번할 것입니다. 초기에는 22.9배전선로도 베어컨덕터를 사용했었습니다.
세상이 안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다 보니,,, 일예로 아이들이 연날라가다도 사고, 행사장에서 가끔 보이는 은박이 풍선들,
그리고 드론등 선로를 위협하는 내용들이 날로 높아져서 이런 사고들에 대응할 만한 정도의 절연능력을 갖는 완전절연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사고에 효과가 있는 전선코팅정도의 절연효과가 있는 안전도 증진의 차원에서 언제부턴가 OC전선들이 깔리기 시작하게 되었던거 같습니다.
(2)
kec규정에 의하면,
특고압 가공선로 ACSR-OC선은 수목과 1.5미터 이상 이격,,
CNCV-W 케이블은 수목과 접촉되어도 됩니다.
ACSR-OC선로의 경우, 절연피복층만 있고 별도의 고압차폐실드선이 없기 때문에
수목과 접촉시 지락사고 발생됩니다. (피복절연층의 저항만큼 지락전류는 줄어듬)
CNCV케이블은 내부에 차폐층이 있어서 사람이 피복외함을 만져도 괜찮습니다.
kec 333.32.4.자 규정에 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특고압 가공전서과 식물 사이의 이격거리는 1.5m 이상일것. 다만, 특고압 가공전선이 특고압 절연전선이거나 케이블인 경우로서
특고압 가공전선을 식물에 접촉하지 아니하도록 시설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위 규정과 같이 특고 케이블인 경우에는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만약 수용가 선로인 경우에는 안전공사 검사시 불합격 사항입니다
케이블에 수목 등이 접촉하면 외피 손상 등으로 인한 지락사고 발생을 하고, 수목에 아크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므로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