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배전반 VCB에서 아크 발생 시 해결방법
수배전반 VCB에서 아크 발생 시 해결방법
1. 문제상황
VCB 판넬 후면에서 지지지~~~하는 코로나 방전소리가 났습니다
소리가 발생되는곳이 어딘인지 육안으로 찾을 수 없었서 혹시나 해가 지고 난뒤에
깜깜한 저녁이 되면 아크가 보일까하여 확인해보니 정말 미세하게 아크가 발생되는곳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그렇겠지만 현재 제조업인 회사가 너무 경기가 어렵다보니 정전 후 VCB 판넬만
재 점검을 받자고 말하기도 어렵고, 교체는 꿈도 못꾸고 있는데 저는 두렵기만 합니다.
현 상태에서 얼마나 더 사용을 할 수 있는건지?, 아니면 해결 방법이 있는건지?
교체를 해야 한다면 최소 몇 일에서 몇 주안에 해야하는지 질문드립니다.
2. 원인, 해결방법
(1)
제가 볼때는 표시하신부분은 상건절연판인거 같아요 상간절연판의 절연이 안좋아져서(오염 또는 자체 불량) 아크가 발생하는걸로 보이네요
절연판 청소해보시고 오래 사용했다면 절연판 교체까지 검토하셔야 될거 같아요
(2)
절연격판에서 오염에의하여 진행되는 전형적인 표면 전계에의한 코로나 현상이네요.
경험으로 보아선 급격하게 진행은 되지않았습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격벽클린을 해주시고 교체하셔야합니다
청소하고 해서가 안됩니다
발생한 코로라 트리 로드는 증상을 해소할 수 없습니다
눈으로 관찰도 안되고 계속 신경쓰입니다
일단도어를 열어서 건조시키면서 교체 ㅅ ㅣ까지 관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 절연재질에 따라선 에폭시 붓싱에도 결로 같은 증상도 발생하곤 합니다.
제조사의 재질 결함으로 의심되지만 확인 방법도 없어요
(3)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하셌습니다.
판넬상태가 너무 방치되어
오염에의하여 손상이 되어 보입니다.
(4)
일단 정전 후 인출하여 아크발생부분의 상태를 확인 하시고 청소 및 교체를 진행 하세요
경험이 없으시니 전문업체에 의뢰 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리만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5)
특고부스를 지지하는 애자는 먼지에 절연이 취약해집니다.
최소 정기검사를 할 때마다 애자를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사진에 보면, 먼지가 잔뜩 쌓였군요
먼지는 염분이나 습기 또는 도전성 금속가루 등을 머금게 되며, 절연이 악화하면서 도체와 대지사이에 전기적 연결통로를 만듭니다. 그러면서, 이처럼 코로나불꽃을 발생시킵니다.
정기검사때는 다른건 몰라도 기본적으로 특고선로의 절연은 필수적으로 체킹합니다.
이런 상태였다면 절연불량으로 체크가 되었을텐데 왜 미스했는지, 미스테리네요,,
참고로, VCB는 수명이 오래되면,, (이게 오래되어서 그런건지,,,) 희한하게도 상간절연판의 절연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희도 유명한 L사 제품에 그런 일이 있어서 두개를 교체했습니다.
청소도 하고 닦아도 보고 그랬는데,, 결국 몇 달 못 버티고 자빠져서 교체했습니다.
(6)
VCB 뒷면의 절연판은 BMC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여러번의 교체 경험상 청소나 이물질 재거로는 절연파괴 진행을 해소 할수 없어서 전면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진상 부분은 VCB 제작시 가공된 부위로 똑같이 가공할 수없으니 이번기회에 VCB를 교체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