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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압진상콘덴서의 역할과 원리 교체방법

전기나무 2023. 10. 20. 12:00

저압진상콘덴서의 역할과 원리 교체방법

 

저압진상콘덴서의 역할과 원리 교체방법

 


1.역할
(1) 팩트는 역율개선이 주목적으로

1. 에너지 저장
2. 직류를 차단하고 교류만 통과
3. 노이즈 제거
4. 주파수 필터링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교류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역율이라 하고
역율은 1을 기준으로 수용자가 전력을 쓸때 0.9이상 높여 사용해야 합니다
어떤 기기를 사용할때 효율이라는 것이 있잖아요?
즉, 효율을 좋게 하기 위해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코일부하 .. 그러니까 전동기등 을 사용하면 역률이 저하됀다고 봤습니다.
부하쪽에 가깝게 용량선정 잘해서 병렬 설치해서 역률개선
.. 단상 모터의경우 기동용,정역운전 으로 사용



(2)
콘덴서는 동력부하,코일부하등을 사용하는 분전반(MC분전반)은 다 설치를 해야 하고
콘덴서와 함께 SVC(무효전력보상장치)를 설치하는 곳도 있습니다


(3)
콘덴서 설치 이유는 피상전류 그러니까 모터 및 코일 부하에 흐른는 부하 피상전류를 감소시키는
목적입니다, 피상전류에는 유효전류+무효전류가 합하여진 전류가 흐릅니다
현장에 콘덴서가 설치되어 있으니까 시험하여 보십시요. 모터 에 설치되어있는 콘덴서에 3상차단기를
설치하여 모터 운전후 콘덴서 차단기 차단후 선간전류측정하여 보시고요. 그다음 콘덴서차단기
투입후 선간전류를 측정하면 콘덴서에 흐르는 전류를 뺀 만큰 선간전류가 줄어듭니다, 전류가 줄어든것은
코일부하에 흐르는 지상전류를 콘덴서에 의한 진상전류와 상쇄되어서 콘덴서 에 흐르는 전류만큼
모터에 흐르는 무효전류가 줄어들므로 선간피상전류(부하전류)가 줄어듭니다, 결국은 변압기 용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유도성부하 모터및 코일안정기에는 모두 콘덴서를 부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터의 경우는 회전기기 이므로 콘덴서에 의한 선간전류감소가 일정하지 않지만
정지형 부하 코일안정기나 리액터의 경우는 전류감소 변화가 거의 없읍니다,
모터의 경우 정격전류에 30[%]~40[%] 정도에 해당하는 콘덴서 전류용량을 선정합니다,





2. 문제상황
학교시설이고 변압기용량이 550kw이고 250kw 1대 300KW 1대인데
얼마전 콘덴서 점검하다보니까 3상 전류값이 MCCB ON있고 전압도 380v 각상이
나오는데 단지 전류값만 0이나오고 한 변압기는 ACB 2차측 콘덴서는 3상 전류값이 두상은 12A
나머지 한상은 6A정도 나오더라구요
정상인지 고장이면 교체방법?




3. 해결방법
고장인것 같습니다...
콘덴서 용량을 확인하세요
변압기 용량으로 보아 5~10KVA 콘덴서가 간선에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것 같습니다..
Check 전류 zero[A]는 압력식 보안장치가 동작된 것으로 콘덴서와 입력전원이 분리 된 것 입니다.
상간전류 불평형은, 내부 유전체의 절연파괴로 이 상태에서 장시간 사용시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거나 폭발, 화재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곧 바로 신품으로의 교체를 검토하세요.
교체 방법은 MCCB OFF 하시고 콘덴서 단자풀고 다시 결선해주시면 간단하게 끝납니다..
더 확실하게 하시려면 역률계를 보시고 하시어 콘덴서 용량을 산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