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전기문제

CT나 PT의 교체 주기는 얼마인지?

전기나무 2023. 10. 20. 06:00

CT나 PT의 교체 주기는 얼마인지?

CT PT 교체 주기

 


1. 문제상황
공장에서 정전사고가 일어 났는데요 고압반 T상 CT 가 절연이 파괴되어 지락 계전기 64가 게속동작되어서
정전 사고가 일어 났습니다.
이거 찾는데 시간을 좀 소비해서 대략 6시간정도 정전이 된거 같습니다.
spare CT로 교체하고 나서 정상으로 돌아 왔습니다.

1. 궁금한점은 CT교체 주기 및 PT 교체주기도 알고 싶습니다. PT도 오래되면 교체해야 하는지?
2. 전기 정기검사(4년만에 한번씩?) 시에는 이런부분까지는 점검이 안되는 건지?




2. 해결법
교체주기는 정해진건 없습니다.
단 일본전기학회지에 기술된 기기교체권장주기는 10~15년입니다.
CT보단 PT가 고장발생률이 높습니다.
전기기기는 설비 환경,온도,습도,돌입전류에의한 스트레스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교체시 기존 제품의 동일제품의 회사것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있습니다.
더 자세한걸 제작회사에 문의하시면 아주 잘 알려줍니다.
CT 노후된것 사용은 이것두 제작회사에 기술문의 하시면 됩니다.

 


정기검사는3년회1회 시행합니다. 전기안전공사에서는 정기검사시 기기특성검사을 하지않습니다.
 15년 이상 전기설비에 있어서는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할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공장특성상 실부하가 많이걸려 부하설비불평형,코로나방전등 돌입전류에의한 기기의 스트레스가 쌓여 
절연열화에의한 기기소손사고가 발생할 수있습니다. 부하 사용량이적다면 스트레스강도 또한 적으므로 
기기 고장사고위험도 줄겠죠 . 전기안전공사, 제작회사에 정밀안전진단 의뢰 하여 기기 상태 파악 후 보수 또는 교체 결정. 
계획예방보전정비 메뉴얼작성 기기관리대장 기록 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역 한전에 년일회이상 열화상 진단을 요청하여 기록 보관하시길바랍니다. 
열화상진단을 통한 기기 열화상태을 알 수 있습니다.

 

 

(+)경험

VCB판넬내부는 아무런 소리나 냄새가 나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잠김 문을 슬쩍 열어보니, 아,,, 소리부터 나네요,, 찌르르르 하는 기분나쁜 코로나 소리가 납니다. 
이 소리는 특고압부품의 절연이 파괴되어 사고로 진전되기 전에 경고성으로 나타나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특유의 비릿한 냄새도 납니다. 이 냄새는 특고압부품의 절연이 파괴되면서 에폭시절연부가 지락전류로 인해 가열되면서 나는 냄새입니다. 
살펴보니, CT하나가 절연파괴로 변색이 심하고 거의 반죽음상태가 되어 간신히 숨만 붙어있는 상태로 발견되었습니다.
이대로 놔두었다간, 전단의 차단기가 OCGR 트립되고, 공급하는 변전실이 올정전될 뿐만 아니라 재수없으면, 전단의 주변전실까지 파급이 가면서 주차단기까지 꺼버릴수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CT는 3개인데, 그 중 한개만 절연파괴가 진행되고 두개는 그런대로 상태가 괜찮아보였지만, 고압자재의 경우,
일반적으로 한셋트 3개를 일괄교체하는게 바람직하므로 3개를 일괄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전단의 VCB차단,
VCB인출, 
VCB후단 검전 
VCB후단 방전실시하고 이상유무 확인후 CT를 교체하였습니다. 
내부애자 및 케이블헤드, VCB절연판 등 내부 청소를 좀 하고, 내부정리후  전원투입하였습니다. 
특고압 부품이나 차단기나 선로의 경우, 이상이 발생하면, 이렇게 소리나 냄새와 같은 증상부터 나타납니다.
그래서 사전 점검이 매우 중요하고, 사전에 이상을 발견해 조치

 

 

 

또, 한가지, VCB반에 특고압용 PT가 한셋트 있습니다. 
1차측 중성점을 접지해놓았네요,, 
이경우, 특고압선로의 절연을 측정시 절연이 제로가 되므로 반드시 PT의 중성점을 분리한 후에 절연을 측정해야 합니다. 

특고압PT의 경우, 1차를 접지하는 이유는, 특고압선로 정전작업시 전단의 차단기를 끄게되면, 선로에 잔류전하가 잔재하여
 작업자에 정전기쇼크를 줄수 있기 때문에, PT중성점을 접지함으로 PT중성점으로 잔류전하를 자체 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특고압용 PT는 1차를 중성점 접지합니다. 
물론, 특고압선로를 검전후에 별도 방전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방전작업으로 2중안전이 보장되겠지요.

저압용 PT의 경우에는 GPT만 1차를 중성점 접지하고 그 외 대부분의 경우,  1차선로가 저압이라 전원차단시 
선로잔존전하로 인한 정전기쇼크위험이 거의 없어서 PT 1차 중성점접지않고, PT2차 중성점만 접지하는데, 
이는 PT내부 절연파괴시 1차의 고전압이 2차로 유입되는 걸 방지하고, 2차측의 전압은 주로 계측기로 공급되는데, 
계측기로 공급되는 각 상 전위의 안정을 위해 중성점접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