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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모터 한 상만 발열이 발생하는 상황, 원인

전기나무 2023. 10. 20. 00:00

3상모터 한 상만 발열이 발생하는 상황

3상모터 한 상만 과열

 


1. 문제상황 
설비점검중 한상에서만 발열현상이 일어나는데 이유가멀까요?

전류는 23, 22, 23 으로 오히려 주변부보다 약간낮습니다

단자불량이 아닐까 싶다가도 단자뿐만아니라 선전체가 온도가 높아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2. 원인, 해결방법 
(1)
단자 조임 상태, 그리고 접속부의 열화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3상 모터는 아니고 
단상 부하의 경우에 한 선이 온도가 많이 높아서 차단기 내리고 선 분리해보니 선로 접속부가 타있었습니다. 
잘라내고 다시 재접하여 정상화 되었구요. 그래도 이상이 있다면, 차단기 내리시고 모터 상간 저항을 재보십시오

 


(2)

단자접속 불량 또는 터미널 압착불량 둘중하나 일겁니다.
잘라내고 다시 재접속 추천

 


(3)
접속단자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았을때 저항이 높아져 전류이동이 원활하지 않아 해당 부위가 과열되지만 선이 전체적으로 열이 높아진다면 접촉단자와 상관 없습니다
그쪽으로 다른 전선보다 전류가 높다는 뜻입니다
항시 높은 전류가 통하는 전선이라면 좀 두꺼운선으로 교체해서 열을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30도 정도면 높다고 보긴 어렵네요
최소 50도 넘어갈때 고려 할 사항입니다


(4)
BOLT조임은 전기에서뿐 아니라 모든 기계조립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 합니다.
자동차가 가다가 타이어 BOLT가 풀려 타이어가 이탈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기도 마찬 가지 입니다.
BOLT 조임 중요 한것은 알지만 거기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현장에서 실제 사용을 하는분들이 얼마나 될지 매우 궁금 합니다.
무조건 얼마면 얼마다 라고 알고 계시지는 않는지?
BOLT의 조임은 대상이 되는 재질과 BOLT의 재질등에 따라 달라 집니다.
전기사고에서 BOLT 조임 불량은 화재사고 & 기기의 동작불량으로 전체사고중 거의 50%정도가 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정도로
많이 발생을 합니다.
BOLT조임 불량중 가장 문제는 헐거움 입니다.
그리고 너무 조여 BOLT에 STRESS를 주는 경우 입니다.
요즘 해결사 감리를 하면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 이기도 합니다.
전기 PANEL에서 BUS나 CABLE TERMINAL BOLTING할때 입니다.
특히 BUS는 평상시 보이지도 않고 관리가 어려운곳에 설치가 되고 대용량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한번 사고가 나면 그 사고
후유증은 어마 어마 합니다.
하여 나름 신경을 많이 씁니다만 일일히 확인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작업을 하시는분들에게 강조를 합니다.
일일히 확인하여 조이고 MARKING을 하라고 ..........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볼트는 차단기진동이나 기타의 이유에 의해 굉장히 조금씩 풀리게됩니다.
볼트의 풀림이 어느정도 진행됐을경우 볼트의 풀림은 속도가 붙겠죠?
접속부위의 전기적인 접촉이 국부적으로 계속 발생하게되면 작은 아크도 발생하게되고 저항에 의해
열도 발생하게되겠죠
전선을 감싸고있는 피복은 정해진 허용온도를 가지고있는데 이를 초과한 온도가 발생하게되면
녹게되거나 타겠네요
전선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저항은 증가합니다.
전기의 기본에서 저항이 있으면 I² R에 의하여 열이 발생합니다.
열이 발생하면 열에 견디지 못한 절연체인 가연성 물질이 소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