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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관리공단 하는 일 취업 및 기타정보

전기나무 2022. 3. 6. 00:01

주택관리공단 취업 하는 일, 정보

주택관리공단 하는 일 취업정보

주택관리공단 퇴사자가 퇴사 후 알려주는 하는 일 및 여러 정보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1. 주업무

 

(1) 잔손보기(영선업무)

전날이나 아침에 접수된 사자 접수, 발생한 하자 수리 등이 있고 누수 확인, 타일,창호 등의 불량 확인, 세면대 트랩 교체, 배수구에 머리카락 걸림 등으로 인한 머리카락 제거, 로비 등기구 교체, 가스타이머 건전지 교체, 겨울철 난방배관 에어제거, 현관문 말발굽 교체, 세면대 유트랩 교체, 주방 및 화장실 수전 교체 등등 다양한 업무가 있습니다. 

또한 나무 전지작업(나무자르기), 눈 치우기, 단지 내 방역 등의 추가 업무도 있습니다. 

 

(2) 각 직렬별 지급자재 관리

LH에서 제공하는 지급자재 등이 있는데 기계는 수전, 건축은 싱크대 트랩, 전기는 1구 2구 콘센트 등이 있습니다. 해당 자재 수량을 관리하고 부족할 경우 LH에 요청합니다. 

 

(3) 특정공사 소견서 작성 및 감독

누수로 인한 욕실타일 교체, 누수로 인한 도배지 공사, 동파로 인한 소화배관 등 교체는 관리사무소 직원이 직접할 수 없어서 해당 사진을 첨부하고 LH에 승인 받은 후 공사용역 업체에서 직접 시공을 하면 감독 및 승인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4) 민원업무

처음에 신입으로 입사하면 당겨받는 전화는 행정 또는 신입 직원이 주로 담당하는데 사전에 별도의 교육을 받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민원업무에서 황당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민원으로 층간소음, 단지 내 불만 민원, 고지서 관련 금액민원, 공사로 인한 소음 민원 등이 있는데 전화를 받자마자 욕하는 입주민도 있고 당직서면서 새벽2~6시에도 소음 관련 민원이 종종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대 규모마다 민원 전화 차이가 있으나 영구임대 주택의 경우 하루에 50~100건 정도으 ㅣ민원 및 문의 전화가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민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각오하셔야 합니다.

 

(5) 홈닥터 세대 관리

각 근무자마다 101동, 102동 등 동 담당자를 지정하게 되고 거기에 계시는 어려운 입주민 몇분을 지정하여 선물제공, 지속적인 복지 관련 관리 등을 합니다. 

 

(6) 컴퓨터 관련 업무 

면접에서 엑셀 잘하냐는 황당한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 특성 상 40~50대 분들이 많아서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꽤 계십니다. 엑셀이나 한글 업무를 주로 맡거나 도와드려야 할 수 있습니다. 

 

 

(7) 부금 및 행정관련 업무

행정 직원분들이 많지 않아서 행정 업무도 보조로 하고 있는데 각 지정받은 동의 관리비 미납자가 있으면 독촉전화를 하거나 방문을 하기도 하고 관리비 고지서를 직접 꽂아준다던지 사소한 업무도 하게 됩니다. 또한 예전 영구임대나 국민임대 아파트의 경우 검침이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아 동을 직접 돌아 수도 및 온수 검침을 직접합니다.

 

(8) 기타 선임업무

법적으로 근거가 마련되어 있는 놀이터안전관리자, 전기선임, 소방선임, 위험물 등등 선임을 걸 수 있고 

해당 자격증이 있으면 선임 건 후 추가수당을 받습니다. 해당 내용은 알리오에서 기관별 공시, 주택관리공단 검색 후 정관 및 내부규정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9) 영구임대 및 국민임대

영구임대는 국민임대에 비해 어려우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몸이 불편하시거나 형편이 어려우신 분들이 많은데 영구임대가 비중이 더 높습니다. 좋으신 입주민분들도 계시지만 악성민원이 많고 보수할 것 또한 많습니다. 국민임대는 영구임대에 비해서 근무 여건이 수월하고 민원이 적은 편입니다.

 

(10) 식사 관련

식대가 포함돼서 나오는 금액이라 점심을 직접 해야하며 당직 또한 시켜먹거나 도시락을 싸와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관리소는 식대를 아끼기 위해 돈을 걷어서 쌀, 반찬 등을 사서 직접 해먹는다고 들었는데 이경우 밥을 하거나 설거지를 하는 경우도 일부 있다고 들었습니다. 

 

(11) 행정직원 관련

행정직원은 99% 이상 여성 직원이며 9 to 6 은 철저히 지켜집니다. 기술직도 9 to 6이 지켜지거나 당직 근무가 있어서 당직날은 24시간 이상 근무 후 퇴근입니다. 민원이나 회계 업무를 주로 담당해서 전화도 많이 받고 민원 업무도 강도가 상당합니다.

 


 

2. 진급

 

6급으로 입사해서 주택관리사 없으면 5급 진급은 불가능이라고 보셔도 되며 실제로 알리오 상 직원 분포상에서도 6급이 압도적입니다. 퇴직전까지 5급을 못달고 퇴사하신 분들도 계신만큼 진급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신입으로 들어온 6급 1호봉과 20년 넘게 근무한 대리님 6급 20호봉 정도가 급여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알리오상 임직원 평균 보수액이 4300만원인 이유가 있습니다. 

 


 

3. 장점

 

(1) 행정직의 경우 최고의 워라밸입니다. 9 to 6 철저하나 업무시간 내에서는 영구임대 아파트의 경우 쉬는 시간이 아예 없을 정도로 바쁘게 돌아간다고 보면 됩니다. 기술직도 9 to 6 지켜지고 야근 없다고 봐도 되나 당직 근무가 있어서 저 같은 경우 워라밸이 좋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2) 연차가 자유로우며 LH의 시스템을 어느정도 따라가는 부분이 있어서 1시간 단위 휴가 작성이 가능합니다. 당직날은 휴가를 쓰기는 어렵습니다. 

 

(3) 정년보장

시장형, 준시장형, 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이 아닌 기타 공공기관이다보니 급여나 복지 부분에서 비교가 많이 되지만 말도 안되는 사고 치지 않는 이상 정년 보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