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전기문제

정전 후 UPS, PCB 기판, Power Supply, 인버터 등이 소손

전기나무 2023. 10. 18. 18:00

정전 후 UPS, PCB 기판, Power Supply, 인버터 등이 소손 

정전 후 UPS, PCB 등 소손 문제

 


1. 문제상황
매년 정전검사를 시행하는데 정상적으로 설비를 OFF하고 정전검사를 시행하고
다시 전원을 ON하면 매번 UPS 배터리 방전, PCB 기판 소손, 파워서플라이 소손, 터치패널 內 인버터 소손 등
매번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정전검사 시 주의할점이나 대책이 있나?



2. 원인, 해결법
(1)
문제가 발생하는 것들에 대하서는 정전전에 먼저 개별로 전원을 OFF 하고, 복전완료 후 하나씩 투입하면 그런일이 덜 발생할겁니다.
하지만, UPS의 배터리 경우, 부하가 많거나 또는 배터리의 관리가 부실할 경우 방전이 되는것은 어쩔수 없어요.
UPS 배터리의 경우 사용환경(온도,습도)에 따라 수명이 많이 달라집니다.어지간하면 3년에 한번씩 바꾸는걸 추천드립니다.


(2)
제가 볼때는 복전 시 순간 서지 전압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전 시 개별 부하를 먼저 차단하고 마지막에 메인 브레이커를 차단하여 정전시키고, 반대로 복전시에는 
차단 시와 역으로 메인 전원을 먼저 투입하고 개별 부하를 순차적으로 투입해 보세요
UPS 밧데리는 평상 시 실부하 방전 시험을 통해 밧데리 충전 상태를 점검하며 밧데리 용량을 관리해야 하는데 
그리하지 않아 부족 충전이 되어 방전이 되었는 등의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니
 이건 정전 건과는 별개로 대처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정전전 개별 전원 차단하고 복전후 개별로 전원 투입하며 확인 합니다.
계획정전일경우 이른 봄이나 가을, 겨울에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여름철에는 전원 끄면 PCB기판이 식으면서
시판에 습기가 발생되어 전원 투입시 기판이 손상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네요. 하절기 휴가시에도 저희는
기본 전원은 끄지 않고 휴가 갑니다.


(4)
ACB, 또는 메인 차단기 트립 및 투입시 개폐서지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SA나 SPD를 차단기 후단에 설치하시면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5)
매년 정전 설비점검하는데 발전기부하로 전환되고 일반으로 복전되도 UPS. CCTV 기타등등 문제발생은 없는데요
정전대비 UPS를 설치한건데 정전,복전된다고 UPS에 부품손상이 가는건 좀 이상하네요


(6)
제생각엔 ups제품이 이상한듯 다른회사걸로바꾸는게나으실듯
밧데리방전은 정전했을때 부하를 오래사용하면 그럴수있다지만 복전했을때 ups문제가 생기면 업체제품이 문제라보여지네요
ups 말 그대로 비상 전원 장치 인데.. 비상시 전원시 갑자기
나갈수 있는데 부품이 망가진다면 ups 문제 입니다.


(7)
UPS 개발 31년차인데 그런현상은 본적이 없네요..
복전 시 입력단에 상당한 양의 순간 임펄스 전압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출력단에 영향을 주면 문제 소지가 있을듯합니다.
이 문제라면 입력단에 기동전류방지회로 적용하면 해결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