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B Panel 콘덴서 교체방법과 주의사항
ACB Panel 콘덴서 교체방법과 주의사항
1. 문제상황
ACB Panel 콘덴서가 부풀어 교체 필요해보이는 상황
2. 해결법
(1)
무서워 하지 마시고 교체 하십시요
사진상 부스바 충전부위에 접촉 하지 않고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합니다만
일단, 안전을 위하여 박스같은것으로 부스바 충전부위를 가리고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1.교체할 콘덴서의 해당 브레카를 차단(off)합니다.
2.콘덴서 내부 방전코일에 의해 잔류전하가 어느정도 방전이 됩니다.
3.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후 콘덴서를 방전시킵니다.(방전작업시 아크발생)
4.콘덴서 케이블을 해선, 콘덴서 교체후 결선 합니다.(케이블 해선후 여러가지 점검을 합니다)
5.교체작업 이 완료되면 브레카 투입합니다.
(2)
전원 인가상태에도 가능은 함.
터미널 탈착, 부착시 스파크가 약간(?) 발생하죠... ㅎㅎㅎ
---> 전원 off하고 교체 하세요!
(3)
반대편에 콘덴서 전용 차단기가 있을겁니다 그걸 off(내리고) 2~3시간 정도 지나서
접촉우려를 고려해서 중간 칸막이가 될만한것을 가려주시구요 안전모에 검진기부착해서 작업하시되
콘덴서 커버를 열고 전선을 드라이버로 풀고 전선을 당기면 빠집니다 여기서 조심해야할것은
콘덴서에 잔류전압이 있으니 조심해서 해체하시데 상호간에 접촉이 안되게 하시구요 정히
좀더 안전하게 하고 싶으시면 10sq이상되는 케이블을 외함접지에 물리시고 난뒤 콘덴서커버를 벗겨내시고
각상을 외함접지와 연결한 전선으로 각 각 갖다되면 잔류전압이 방전이 됩니다 처음 한상을 갖다될때
순간 미세한 숏트(아크)가 찌릿할정도로 눈깜짝할사이에 지나치니 무서워하지 마시고 그런과정을 갓 상마다
한번씩 숏트시키고 난뒤 헤체(분해)하시면 될겁니다 물론 우선적으로 콘덴서전용 차단기를 오픈하고
2~3시간이 지나면 기본적으로 전압이 떨어져 크게 문제는 없으나 처음 다루시는분들은 꼭 폭발할것같은
강박관념이 있어서 다루기를 꺼려하시는데 그런 염려는 하지마시고 작업시 기존 부스에 접촉하지않도록
칸막이 될만한것을 필히 가려서 최대한 안전하게 작업하세요 새것으로 바꿀시에는 새제품을 뜯어내고나서
혹이나 모를 자신의 불안함을 잊게하고 싶으시면 전압체크를 해보시면 콘덴서에 전압이 안뜰겁니다 그럼
전혀 이상이 없으므로 새제품을 해체할때의 역순으로 설치하시고 안전칸막이를 제거한후 반대편 전면부에 있는
콘덴서 차단기를 올리면 작업이 끝납니다 한번갈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니까 작업시전후로 뒷편 상부스바만
조심하시면 될것같습니다
(4)
콘덴서란? 어떤 형태로 왜 무엇 때문에 설치를 한것인가? 를 면저 알고 니서 작업을 하면
왜 작업을 이런방법으로 해야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콘덴서란 충전 방전을 거듭하면서
전류를 보상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 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래도 그림에 나와 있는 것은 진상 콘덴서 입니다.
3상 R.S.T 상과 외함 접지 4개의 상이 존재 합니다. 차단기를 차단을 한 다음 후쿠메가로
전류를 측정한 다음 전류가 방전을 하기 전 이므로 콘덴서 내부에는 잔류가 흐르고 있으므로 위험하무로
전지선을 전지단자에 묵은다음 3상 R,S,T상 한계씩 접지선을 접속시켜 방전을 합니다.
그런 다음 상별로 전류를 후쿠메가로 측정합니다. 0을가리킬때까지 시도 합니다.
후쿠메가로 측정을 했을때 "0"을 가리키면 방전 완료 그런다음 단자를 분리하고
하부에 고정 트랩을 분리 한 다음 진상콘덴서의 크기와 용량을 계산해서 같은 것인지 확인을 한다음 교체 안착을 시도합니다.
3상 R.S.T 접지를 연결을 한 다음 예전에는 콘덴서를 안정화 1시간 이상 안정화시킴니다.
그런 다음 판넬 내부에 공구나 나사 같은 것이 있다면 제거해 주시고 마른보루로 먼지를 제거해 주고
차단S/W ON 하면 작업 끝 아셨죠 무서워 마시고 시도해보세요, 제가 해본 결과론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콘덴서 메인 차단기 OFF 하시고 교체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