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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모터 전류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

전기나무 2023. 10. 17. 15:00

3상모터 전류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

 

3상 모터 전류 차이 발생 원인

 

 


1. 문제상황
모터(3상 380V, 11kw, 정격전류 23A )
업체에서 모터 수리(모터소손)하여  취부, 결선 후  무부하 시운전을 하였습니다.
해당 모터판넬 메인차단기 2차측에서 후크메타로 측정했는데 무부하 전류가  R:4.3A   S:8A   T:8A  나옵니다.

수리업체는 테스트시 3상 고르게 전류가 나왔다고 하고,
결국 다시 수리업체에서 가져가서 테스트 했는데 3상 전류가 잘 나온답니다.

그럼 저희 쪽  어딘가의 문제가 있는건지??
기본적인 와이-델타 기동방식 판넬입니다. 콘덴서 연결되어 있고..





2. 원인예상
(1)
콘덴서가 장착된 경우,,
어디서 전류 측정을 하느냐에 따라 전류값이 틀려집니다. 보통콘덴서는 전자접촉기 후단에 거는데,
모터측 전류가 8A가 나왔다면, 전자접촉기 전단에 전류는 4.3A가 나올수 있습니다.
같은 상에서 이렇게 차이나는 이유는 콘덴서 때문인데,
콘덴서의 진상성분이 모터의 지상성분을 상쇄하여 역율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모터 또는 콘덴서입니다.
모터가 정상이라면,,
모터로가는 선에서 측정해보시고,,
콘덴서로 가는 선도 측정바랍니다.



(2)
1,5-3,6-2,4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1,5-6,3-2,4 방향 확인해 보세요
스타-델타 결선시 상회전 방향을 정확히 맞게 결선을 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모터인출선 6선중 보통 흑,적,청으로 색상 라벨 표기가 되어있어서 같은 색상끼리 한덩어리의 코일 이라는걸 아는데
이것도 결선할때 번호에 따라서 상회전 방향이 있습니다. 같은색상이라고 무조건 결선만 한다고 되는게 아니구요 업체에
전화하셔서 선번호당 상회전 방향 알려주라하셔서 결선 되있는거 체크해보세요

 


(3)
정격이 23A이고 전류가 8A와 4.3A라면 무부하 RUN 상태인것 같네요.
상기 상태는 CONDENSR에 문제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OTOR의 무부하 역률은 매우 좋지 못합니다.
하여 무부하시는 역률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MOTOR의 전류와 전체전류차가
많이 발생 합니다.
즉 CONDENSER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CONDENSER 불량일 경우 전류가 상기와 같이 불평형이 크게 보입니다.
그러나 부하가 커지면 MOTOR자체의 역률이 좋아져 상간의 전류차도 적어 집니다.
확실하게 확인을 하시려면 CONDENSER 전류 & MOTOR전류 & 전체전류를 측정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