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 모터 트립시 원인 및 현장조치사항
3상 모터 트립시 원인 및 현장조치사항
모터 과전류 트립시
1.사용 중 트립이 된거라면 부하쪽 물리적 부담으로 트립 될 가능성이 있다.
2.물리적 과중, 이물질걸림, 베어링상태, 기어, 벨트 등 육안으로 체크해본다.
3.분전반에 차단기, 마그네트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인버터가 있으면 에러코드를 확인한다.
4.분전반 체크 후 차단기를 OFF하고 현장에서 모터의 상태를 확인한다. (전선/피복 상태, 단자상태, 절연상태)
5.절연 체크는 모터의 정확성을 위해 모터의 결선을 풀고 진행한다. (1-4,2-5,3-6 도통, 1-접지,2-접지..6-접지 절연)
전원을 차단하고 모터를 손으로 돌려보는것도 괜찮고요.
베어링 상태나 축비틀림, 로터마찰 상태 등을 체크할수 있겠네요
모터 전압체크후 전압이상하면 모터 고착 의심해본다
인버터 사용시 저속으로 장시간 가동시 문제가 됩니다. 대형 모터는 별도 냉각팬이 달려있지만 어지간한 모터는 모터 회전할때
끝단에 달려있는 날개의 힘으로 열을 식히는 공냉식인데,,,저속으로 장시간 장비를 돌리면 팬도 저속으로 돌다보니 모터가 열을 받습니다.
현장도착후 바로 전동기가 얼마나 과열되었는지도 보세요.
온도가 오르지 않은 상태인데 트립이 되었다면
전동기가 구속되거나 그에 준하는 정도로 과부하이거나
절연파괴를 의심할 수 있고
전동기온도가 많이 오른상태라면
지속적인 과부하로 운전중에 트립으로 추정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현장에서 전동기 트립원인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슴니다.
전기적인 원인, 기계적인원인, 주변환경에 의한 원인, 운전원의 운전미숙등등...
평소에 유심히 살펴보던 설비라면
트립원인이 될 만한 원인이 몇가지 범주내로 축소 할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경우엔 다양한 각도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전동기가 트립되고, 절연이 파괴되어 교체하는데
그 원인이 무었이었는지 모르고 원인제거가 안된다면
재발가능 가능성이 높이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