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전기취업

(합격자 후기)공기업 전기직 시험 준비하는 방법

전기나무 2022. 2. 27. 08:37

(합격자 후기)공기업 전기직 시험 준비하는 방법

 

여러 중앙공기업 및 지방공기업 합격했던 경험이 있고 현재 전기직으로 중앙공기업에 다니고 있는 직원이 알려주는

공기업 전기직 시험 준비하는 방법 공유.

공기업 전기직 시험 준비 합격

전기직으로 시험을 몇 번 보셨던 분들은 익숙할테지만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전기직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할겁니다. 그래서 저 또한 처음에는 시간을 허비했던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NCS 및 전공 관련해서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공유해드립니다. 주관적인 글이지만 이 방법을 통해서 필기 합격률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1) NCS 준비법 - 60점만 맞는 것을 목표로 한다.

 

NCS 공부는 제 생각에 60점 근처만 맞도록 노력하자. 딱 이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듈형 NCS는 한 번씩 푸실거고 그 후에 민경채나 PAST, 봉투모의고사 등으로 NCS 공부를 하시게 될텐데 만약에 본인이 첫 시험을 봐서 4~50점대라면 어떤 기업의 시험을 보더라도 60점 근처만 맞자!라는 목표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초에 NCS 쪽으로 머리가 타고나신 분이 아니라면 NCS 고득점을 목표로 전기직에 합격하겠다! 라는 생각으로 준비를 하면 합격하는 길을 돌아가게 됩니다. 저또한 그랬습니다. 

그래서 NCS는 잘봐도 60점 못봐도 60점 근처가 될 정도로만 실력을 갖추자! 라는 생각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 마인드로 준비하시고 60점 근처에 도달했다면 감만 유지하는 걸로 충분합니다. 여기서 뭔가 더 좋은 방법이 없나 계속 시간을 쓰는 건 오히려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2) 전공 준비법 - 전기기사 8~10개년 달달 풀기

 

전공 시험을 준비하게 되면 대부분 어떤 걸로 공부해야 하나 고민을 합니다. 전기기사 책으로만 공부해도 되나? 공무원 책도 봐야하나 공사기사 문제도 봐야하나? 이런 고민드을 정말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뼈대는 무조건 전기기사 8~10개년 정도를 설비까지 해서 달달 다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하루에 최소 1개년씩 풀었습니다. 한 회에 100문제니까 대충 하루에 3~400문제 풀었습니다. 

전공공부하는데 있어서 누구 강의를 보는 지 고민하거나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지 고민하는 거 보다 핵심은 무조건 매일 매일 반복해서 많이 푸는게 답입니다. 맨날 그렇게 풀면 답을 외울수도 있지 않을까요? 할수도 있는데 일단 그 10개년을 다 외울때 까지 매일매일 풀어봐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본인이 쉽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의 보기를 정말 본인이 알고 있는지 일일이 봐보면, 문제 보기들을 봤을때 의외로 헷갈리는 것들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역률이 높았었나 낮았었나? 이게 비례였나 반비례였나? 이런식으로 말이죠. 무의식적으로 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거랑 진짜 아는건 다릅니다. 원리를 이해하기 어렵다면 정확히라도 외우셔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알거나 풀어봤던 문제를 헷갈려서 틀리는 것 만큼 억울한 게 없습니다. 

만약 매일 1개년 이상 문제를 꾸준히 풀었다면 전공시험에서 80중후반이상으로는 거의 무조건 안정적으로 점수가 확보가 됩니다. 만약 그렇게 했는데도 80점도 못넘었다면 제가 90프로 장담하는데 그 시험 전공컷트라인 점수는 70점대 일겁니다.

전공 공부는 전기기사 8~10개년을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게 제일 뼈대가 되고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어떤식으로 공부할 건지는 본인 스타일에 맞게 가면 됩니다. 

 


(3) 한국사, 기타 시험

 

본인이 NCS 60점 정도 항상 나오고 전기기사는 매일매일 1년치 이상 꾸준히 풀고 있고 매번 풀 때마다 1개년에서 6개 이하로 틀린다면 그때 한국사나 기타 시험을 틈틈히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인이 원하는 기업에서 한국사를 본다면) 하지만 이 부분은 각자 원하는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4) 결론 - 전공에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NCS 60점, 전공시험 80중후반이상 맞는 실력. 이 정도면 운이 없어서 떨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필기시험에서 합격하는 곳이 정말 많이 생깁니다.

물론 이렇게 쓰면 이걸 읽고 있는 분들은 아니 내가 그걸 몰라? 하실 수 있는데 저렇게 되는거 어렵지 않습니다. 

방법은 NCS에 너무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 말고 전공에 투자를 많이 하세요. 

NCS 60점 맞던 사람을 70점까지 끌어올리는건 어렵지만 

전공 60점 맞던 사람을 80점까지 끌어올리는 건 쉽습니다. 

본인이 전공을 마스터했다고 생각하는 분 빼고는 NCS에 너무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전공은 노력한만큼 티가 나지만 NCS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NCS를 60점 근처로 맞을 정도만 되면 고수랑 차이가 심하지 않습니다. 주변에 스터디 하시는 분들을 보면 아마 본인보다 6~7점 높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지 10점~15점 이렇게 차이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하지만 전공은 말그대로 노력한만큼 티가 나기 때문에 합격커트라인을 넘어도 점수차이가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전공에서 많은 점수를 확보하고 NCS는 중타만 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NCS는 문제가 쉽게 나오면 고수랑 점수차가 더 많이 나기는 하지만 문제가 어렵게 나올수록 하향평준화가 심해져서 점수차이도 많이 안 납니다. 하지만 전공은 어려워져도 하향평준화가 NCS만큼 심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평상시에 전공실력을 키워놨으면 충분히 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NCS 60점 근처로만 맞추고 전공몰빵해서 8~90점까지 맞추기. 이게 많은 중앙공기업 합격의 비법입니다. 

물론 NCS 비중이 아주 높은 기업에서는 이 방법이 통하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전공 비중이 높은 회사들도 충분히 많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충분히 취업하실 수 있을 겁니다.